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

피아노 코드를 정리해 봅시다 1교시 메이저 코드 만들기

by * 음마마* 2022. 10. 12.

안녕하세요.  이런 가을이 되면 부드러운 음악을 듣고 싶고, 연주도 해보고 싶은 생각이 많이 드실 텐데요.   그러면 큰 마음먹고 실용 피아노 교재를 사거나, 반주법 교재를 보시는 분이 계실 텐데요.  그런데, 첫 페이지를 펼쳐 보다 보면 금방 손을 놓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갖 코드들이 오선에 빽빽이 그려져 있고, 알지 못하는 이름이 붙여져 기록이 돼있는 것을 처음 만나기 때문이지요.  그걸 보는 법도 모르겠고 이렇게 많은 코드를 익혀야 하는 건가 하는 압박이 느껴져, 피아노 치는 법을 익히기도 전에 포기하시는 분이 많이 계실 거라 생각해요.  

그래서, 제가 차근 차근, 하나하나 천천히 익히실 수 있도록 개념과 원리를 정확히 설명해 드리려고 해요.

제일 먼저 코드법에서 가장 중요하고 중심이 되는 < 메이저 코드>를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집에 오선 노트가 있다면 한번 그려 보시면서 따라오시면 더 좋을 것 같고, 피아노가 있다면 단계별로 피아노를 연습해 보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 1단계 - 계이름과 알파벳 연결하기

코드를 알기 전에 먼저 익혀야 하는것이 < 계이름과 알파벳 연결>입니다.

* 도 -C   레-D  미-E  파-F  솔-G  라-A  시-B * 이렇게 연결되는것을 꼭! 기억해 주세요.  이 음들은 코드의 가장 중요한 뿌리가 되는 <근음>이 되는 것이고, 코드를 숫자로 표기할 때 가장 중심이 되는 <1음>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연결된 그 알파벳 이름이 코드 이름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코드를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근음, 1음을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오선지에 한번 그려 보실까요?  눈으로 보기만 하는 것과 직접 그려 보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을것입니니다.   

♪ 2단계 - 코드별 3도씩 쌓아보기

모든 음과 알파벳을 연결해 보셨다면 두번째로 하셔야 되는 작업이 근음을 기준으로 위로 음을 2개 더 쌓아 보는 것입니다. 음을 쌓아가는 기준은 간단합니다.  <근음이 줄에 있으면 줄-줄,  근음이 칸에 있으면 칸-칸>  이렇게 음을 두 개 더 위로 쌓아보는 것입니다.  이것이 음을 3개 쌓았다 하여 <3화음>이라고 하고, 코드의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코드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가 3개의 음으로 구성된 것입니다.  

3화음을 계이름으로 정리해 보면 < C : 도-미-솔,  D : 레-파-라, E : 미-솔-시, F : 파-라-도, G :솔-시-레, A : 라-도-미, B : 시-레-파>로 정리해 볼수있겠습니다.  지금 적어본 이 음들의 간격이 모두 '3도 음정'입니다.  음정은 '음과 음 사이의 거리'를 말하는데 지금 어려운 개념이라고 하면 살짝 넘어가도 좋습니다.  코드를 공부하다 보면 계속 나오는 개념이니 지금은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3단계 - 메이저 코드 만들기

이제 마지막 단계만 남았습니다.  알파벳 이름과 연결하여 만들어본 화음을 <메이저 코드>간격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C 코드를 예로 들어 보면 도-미까지 < : 도-도#-레-레#-미 5 건반>  미-솔까지 <미-파-파#-솔 4 건반> 이렇게 간격이 다른것을 알 수 있는데요.  5 건반은 장 3도를 4 건반은 단 3도를 나타냅니다.  그래서 메이저 코드는<장 3도+단 3도> 간격을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피아노 건반에서 메이저 코드를 만들었을 때 위의 이미지처럼 완성됩니다.   용어가 조금 어려우시다면 용어를 천천히 익히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메이저 코드를 오선지에 그려보시고 피아노로 연습해 보실 수 있으시면 우선 연습부터 해보세요.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코드의 울림을 귀로 익히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메이저 코드를 피아노로 연습해 보겠습니다.

어떠신가요? 그 동안 어렵게 느껴지셨던 코드! 조금은 쉽게 이해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처음부터 전체적인 것을 이해하고 모든 개념을 이해하려고 한다면 코드를 익히는 것이 거의 힘들다고 생각이 드실 겁니다.

처음부터 천천히 이해하고 연습해 보신다면 코드표를 이해할 뿐아니라 코드를 보는 눈이 생겨 연주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계속 설명드리는 코드를 잘 익혀보시고 연습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